이강욱 개인전

2018 / 4 / 19 - 2018 / 5 / 23

변화하는 색 _ Gestural Colour

라흰 갤러리





본 전시는 2018년 4월 19일부터 연남동에 소재하고있는 라흰 갤러리에서 오픈하는 이강욱 작가의 개인전입니다. ‘변화하는 색, Gestural Colour’ 는 색에 대해 연구하고, 작가 본인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다양한 색을 표현하고 보여주는 현대미술 전시입니다.

작가는 색을 표현함에 있어, 컬러 자체보다는 ‘톤’으로 존재하는 색에 대해 연구합니다. 특히 한국의 전통적인 색이라 여겨지는 ‘흰색’ 을 이용하여 다양한 톤과 색을 만들며 환상적인 공간을 연출합니다. 


이러한 공간을 표현하는 작가의 작품의 기본 모티브는 눈으로 볼 수 없는 아주 작은세계, 예를들어 세포나 미립자를 포함한 미시세계, 공간에 대한 탐구로서 아주 작기도 하고, 반대로 보는 관점에 따라 아주 큰 세계로 설명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입니다. 작가는 색을 칠하고, 닦아내고, 문지르고,  지우고 다시 그리는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수겹의 레이어 층들을 만들고, 무한한 공간을 연출합니다. 배경으로서의 흰색은 비춰보이고, 가려지면서 새로운 공간과 컬러들을 탄생시킵니다. 결국, 작가가 색으로 표현하는 이러한  작품세계는 상상의 공간과 세계관의 관점의 변화에 의해 달라지는 새로운 공간에 대한 것입니다.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회화와 예술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런던 첼시미술대학에서 순수미술의 석사학위를 받고, 이스트런던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아라리오갤러리 전속작가로 활동중이며,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2002년 중앙미술대전 ‘대상’과 동아미술대전 ‘동아미술상’ 등 여러 공모전에 입상한 바 있으며, 당시 26세 최연소 대상작가가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총 20번의 국내외 개인전을 가진 바가 있으며, 이미 그의 작품은 많은 국내외 미술관(호암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등)과 국가기관(외교통상부, 한국전력) 및 국내그룹(삼성의료원, 현대자동차,  LS산전, LG패션, 교원그룹 등)을 포함하여 많은 개인 컬렉터들에게 널리 소장되어 있습니다. 특히,  LG패션과 현대자동차, 산업은행 등의 기업들과 코웍 작업을 진행하면서, 다른 산업과의 연계 소통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